[고객 후기][더랩에이치] 1인 기업도 전문 홍보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1인 기업도 전문 홍보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1인 기업도 홍보 컨설팅이 필요할까?

"1인 기업인데 홍보 컨설팅을 받아야 하나요?" 많은 1인 기업이나 소규모 사업자분들은 법무나 세무는 전문가에게 맡기면서도, 홍보와 마케팅은 혼자 해결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에 온라인 가시성(Online Visibility, 온라인에서 브랜드가 얼마나 잘 발견되는지)은 사업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더랩에이치도 그런 고민을 안고 있었습니다. 뛰어난 전문성을 가진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기업이지만, 브랜드를 온라인에서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시각이 필요했습니다. 부담 없는 비용으로 전문적인 피드백을 받고 싶어했던 더랩에이치 김호 대표가 오늘랩과 함께한 여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더랩에이치,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신뢰받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기업



더랩에이치

SEO 최적화와 콘텐츠 구조 개선안을 바탕으로 김호 대표가 직접 리뉴얼하고 있는 더랩에이치 홈페이지ㅇ



더랩에이치는 김호 대표가 2007년부터 18년간 운영해온 리더십/조직 커뮤니케이션 코칭 전문 기업입니다. "리더가 더 나은 질문을 통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는 미션 아래, 글로벌 기업과 한국 대기업, 스타트업 경영자 및 고위임원들의 코칭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김호 대표는 세계 최대 독립 기업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사 에델만(Edelman) 한국법인 대표를 역임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입니다. 특히《설득의 심리학》 저자 로버트 치알디니 박사가 직접 선발하고 공인 트레이너로 양성한 전 세계 13명(2025년 현재) 중 국내 유일 인증자로, 2008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설득의 심리학 워크샵을 꾸준히 진행하며 과학적 설득 전략을 국내에 전파하고 있습니다. 《왓두유원트》,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나는 이제 싫다고 말하기로 했다》 등 다수의 저서와 《설득의 심리학 4》, 《사람일까 상황일까》 등의 역서를 통해 실무진들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2025년 한국 최초이자 유일한 TMP(Team Management Profile) 마스터 트레이너로 공식 인증받아, 팀워크와 성과를 과학적으로 진단하는 TMP 인증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MP는 단순한 성격 분석이 아닌 '업무 선호도' 기반 진단 도구로, 영국 심리학회(BPS) 검증을 받은 Team Management Systems의 대표 진단 도구입니다.


더랩에이치의 핵심 서비스는 1:1 및 팀 코칭, 설득의 심리학 워크샵과 TMP 인증과정을 포함한 맞춤형 조직 워크샵, 국제 표준 진단도구 활용 서비스입니다. 이미 외국계를 비롯해서 기존의 국내외 탄탄한 고객층이 형성되어 있고 꾸준히 진행되고 있었지만 신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싶었고, 어떤 홍보 방안이 있을지 궁금해하던 상황이었습니다.


테크니컬 SEO부터 링크드인 전략까지, 단계별 최적화 

오늘랩은 더랩에이치와 함께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홍보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1단계: 1:1 커피챗 컨설팅으로 니즈 파악 

김호 대표와의 심도 있는 상담에서 언론홍보보다는 검색 결과 노출 개선에 집중하고 싶다는 명확한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더랩에이치는 김호 대표가 크리에이터링크 웹빌더로 직접 제작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전체 구조화나 SEO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오늘랩에서 홈페이지를 새롭게 제작하는 방안도 제안했지만, 김호 대표는 향후에도 본인이 직접 관리하기를 원함에 따라 기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제 테스트 홈페이지를 제작하면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담은 리포트를 작성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단계: 홈페이지 테크니컬 SEO 진단 

더랩에이치 공식 홈페이지(thelabh.com)에 대한 총 9단계 SEO 체크리스트 진단을 실시했습니다. 영문 URL 구조, H태그 설정, 이미지 ALT 태그, OG 태그, 메타정보, 사이트맵, robots.txt, 내부링크 구조, 키워드 최적화까지 검색엔진 최적화의 모든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3단계: 콘텐츠 구조 리뉴얼 전략 

기존 홈페이지의 풍부한 콘텐츠를 사용자 탐색 흐름에 맞게 재구성했습니다. Hero 섹션, About, 서비스 안내, 콘텐츠, 뉴스레터 구독까지 각 페이지별로 H1, H2, H3 태그를 활용한 구조화된 콘텐츠를 설계하고, 내부링크 전략도 함께 제안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크리에이터링크로 실제 테스트 페이지를 제작하여 구체적인 개선 방향을 시각적으로 제시했습니다.

4단계: 링크드인 브랜딩 전략 

B2B 서비스 특성을 고려해 링크드인을 통한 전문가 브랜딩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관심 유도형 콘텐츠와 FAQ 형식 정보 콘텐츠로 구분하여, 설득의 심리학 워크샵과 TMP 인증과정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더랩에이치 김호 대표 인터뷰 "전문가도 전문가가 필요했다"

Q. 오늘랩에 홍보 컨설팅을 의뢰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1인기업으로서 일해오면서 법률이나 재무분야에서는 외부 파트너를 두고, 다양한 피드백이나 도움을 받아오고 있었습니다. 홍보나 마케팅 관련해서 큰 부담없이 객관적인 리뷰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랩의 1:1 커피챗 서비스를 통해 그런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겠다 싶어서 정식으로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커피챗에서 저의 상황이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론이 아닌 실질적으로 제가 홈페이지 변화를 할 수 있도록 step by step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 '설명보다는 보여주었습니다.' 보고서나 샘플 웹사이트 구조를 제시하여 제가 혼자서 홈페이지를 제 플랫폼에서 수정하기 쉽게 도와준 점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Q. 완료된 결과물을 보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A. 결과물의 완성도는 컨설팅 보고서보다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었는지에 있다고 봅니다. 여전히 제가 개선할 부분이 있지만, 오늘랩의 자문 보고서를 보면서 제 스스로 변화시킨 홈페이지(thelabh.com)를 보면 이전보다 훨씬 만족스럽습니다.

Q. 오늘랩과의 협업이 기존 방식과 달랐던 점은 무엇인가요?

A. 가장 마음에 든 점은 고객인 제가 변화를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보고서가 구성이 되어있었다는 점입니다. 즉 보고서 자체가 고객 친화적으로 작성이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가 혼자서도 단계별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주었습니다. 크리에이터링크 편집 모드에서 H태그 설정하는 방법까지 스크린샷과 함께 안내해주어서 정말 실용적이었습니다.

Q. 오늘랩을 다른 기업에게도 추천하고 싶나요?

A. 저와 같은 1인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으로서 컨설팅 비용의 큰 부담없이 자신의 홍보활동이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외부의 독립적인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고 솔루션을 제공받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작은 기업도 체계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합니다 

전문성을 온라인 가시성으로 연결하는 여정

더랩에이치의 사례처럼, 뛰어난 전문성을 가진 기업일수록 그 가치를 온라인에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도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는 데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했던 것처럼, 모든 비즈니스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홍보가 처음이거나, SEO 최적화가 필요하거나, 체계적인 온라인 브랜딩 전략을 고민 중이라면 오늘랩과 함께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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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랩에이치 김호 대표의 전문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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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오늘랩 이정임 대표

20년 PR 전문가|프랙셔널 PR 리드 (Fractional PR Lead)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1인 브랜드를 위한

브랜드 키 메시지 정립부터 언론홍보, SEO 콘텐츠까지

PR이 필요한 순간, 외부 홍보팀장처럼 함께합니다.






오늘랩 Onellab  ceo 이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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